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고지혈증·동맥경화 등 만성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은?

붉은고추, 체내 지방 분해·혈관 건강 개선…비트, 혈관 확장에 도움
마늘, 혈액순환·혈관 확장에 효과적…잎 많은 채소, 고혈압 위험↓
석류, 베리류, 복숭아 딸기 등도 혈관 청소·확장·혈액순환 촉진 등
세계일보 자료사진

 

현대인이 앓고 있는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뇌혈관 질환, 말초 순환 장애 등 만성 혈관 질환들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충분히 가능하다.

 

이러한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음식은 멀리 있지 않다.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식재료나 식품들을 잘 골라 먹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혈관 건강에 좋은 식재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

 

메디컬 뉴스 투데이에 따르면 건강한 혈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는 붉은 고추, 비트, 잎이 많은 채소, 마늘, 석류, 베리류, 복숭아, 딸기 등이다.

 

먼저 붉은고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캡사이신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항산화 및 항염 효과가 있으며, 엔돌핀 분비를 촉진시켜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병, 동맥 경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또 비트는 혈관 확장에 도움이 된다. 비트 주스는 동맥을 넓히고 혈압을 낮추며 운동 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비타민 A와 칼륨, 철 등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준다. 

 

잎이 많은 채소는 무기 질산염 함량이 높아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무기질산염 은 과도한 소금 섭취로 인한 고혈압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마늘도 혈관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마늘은 강한 살균력이 있어 항균 효과가 크며, 혈액 순환,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된다. 특히 마늘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석류는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이 좋다. 임상 및 동물 연구에 대한 2017 년 리뷰에 따르면 석류 주스는 동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항산화 효과가 있어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와 크랜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는 비타민 C와 E가 풍부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단백질이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또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이밖에도 복숭아도 혈행을 촉진하고 이뇨작용을 도와 몸의 부기가 빠지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 딸기 또한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함유돼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