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러시아, 반려동물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세계 유일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반려동물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스푸트니크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동식물위생감독청(FSVPS)은 26일(현지시간) 전국 여러 지역의 동물병원에서 동물용 코로나19 백신 '카르니박-코프'(Carnivak-Cov)의 접종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율리야 멜라노 FSVPS 청장 보좌관은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 과학자들이 개발한 세계 유일의 동물용 백신 카르니박-코프 첫 물량이 전날 러시아 도시들에 배송됐다"며 "동물병원을 기반으로 접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3월 31일 카르니박-코프를 세계 최초 동물용 코로나19 백신으로 등록하고 4월 말 생산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앞서 러시아는 작년 10월부터 개, 고양이, 여우, 북극여우, 밍크 등의 동물을 대상으로 이 백신의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콘스탄틴 사벤코프 FSVPS 부청장은 "백신을 접종한 모든 동물이 100% 코로나19 항체를 생성했다"고 주장했다.

 

FSVPS는 한국, 독일, 그리스, 폴란드, 오스트리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말레이시아, 태국, 레바논, 이란, 아르헨티나 등에서 기업들이 카르니박-코프 백신에 관심을 보였다고 4월 전했다.

 

전 세계적으로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걸린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 대다수는 증세가 없거나 경미한 증상을 보였고, 주인으로부터 감염된 경우가 많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