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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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불교조각 걸작 ‘구례 화엄사 삼신불좌상’ 국보 됐다

17세기 불교조각 걸작으로 평가되는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사진)이 국보가 됐다.

 

문화재청은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을 보물에서 국보로 승격하고, ‘울진 불영사 불연’과 ‘완주 송광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및 소조십육나한상 일괄’, 안동권씨 문순공파 종중이 소유한 ‘송시열 초상’ 등 3건을 보물로 지정했다고 23일 밝혔다.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은 우리나라 불교조각 중 유일하게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로 이뤄진 삼신불(三身佛)이다. 화엄사상에 근원을 둔 삼신불은 사경(寫經, 손으로 베낀 경전) 변상도(變相圖, 불교 경전 내용을 소재로 한 그림)에서 종종 확인되지만, 조각에는 거의 없는 도상(圖像)이라고 알려졌다. 세 불상은 모두 높이가 3m를 넘는다.

 

최근에 발견된 기록에 따르면 임진왜란 때 불에 탄 화엄사를 재건하면서 대웅전에 봉안하기 위해 1634∼1635년에 17세기 대표 조각승으로 꼽히는 청헌·응원·인균이 제자들과 함께 만들었다. 임진왜란 이후 화엄사와 완주 송광사, 하동 쌍계사 등 피해를 본 사찰의 중창을 주도한 승려인 벽암 각성이 불상 제작을 주관했고, 선조의 여덟째 아들인 의창군 이광 부부와 선조 사위 신익성 부부 등 왕실 인물과 승려를 포함해 1320명이 시주자로 참여했다.

 

미술사학 관점에서 보면 규모가 거대하면서도 강약이 느껴지는 굵직한 옷 주름 표현 등에서 중후함이 느껴진다고 평가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17세기 제작된 목조불상 중 가장 크고, 유일한 삼신불 조각이라는 점에서 불교조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작품”이라며 “예술적 수준도 높아 국보로 지정해도 손색이 없다”고 설명했다.

 

조성민 기자 josungmi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