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중국 가장 싫어하는 나라는 일본” vs “일본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는 중국”

홍콩·위구르자치구 문제로 이미지 악화
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을 가장 싫어하는 나라는 일본이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반면 일본에서도 중국을 싫어하는 나라 1위로 꼽았다.

 

이러한 가운데 조사국 중 중국을 부정적으로 본다는 응답이 무려 50%를 넘겨 중국에 대한 평판이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적 여론조사 업체인 미국의 퓨리서치가 중국 공산당 100주년을 앞두고 평판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7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5개 국가에서 중국을 부정적으로 본다는 대답이 50% 이상 나왔다.

 

중국에 대한 가장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나라는 일본이 88%로 최고였으며, 스웨덴(80%), 호주(78%), 한국(77%), 미국(76%)순이 이었다. 미국은 76%가 중국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전 조사 때보다 3%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이어 캐나다, 네덜란드, 독일, 대만, 벨기에, 뉴질랜드,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에서도 중국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50%를 넘었다.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50%를 넘지 않은 나라는 그리스와 싱가포르뿐이었다.

 

중국에 대한 평판이 더 나빠진 건 중국이 홍콩과 위구르자치구 등 지역에서 인권을 유린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편 퓨리서치는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앞두고 17개국 성인 1만8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 지난달 30일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