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통일부 둔다고 통일 가까워졌나”…연일 통일부·여가부 폐지 외치는 이준석

“성과 없는 조직이 관성에 의해 유지… 혈세 낭비
여가부 존재하는 동안 젠더갈등 더 심해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선 경선준비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통일부와 여성가족부(여가부)에 대한 폐지를 연일 주장하고 있다.

 

10일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미수복 대륙영토를 이야기하는 대만에 통일‘부’와 같은 조직이 있나? 대륙‘위원회’이다”라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북한에서 통일부를 상대하는 조직이 ‘부’가 아니고 조국평화통일 ‘위원회’이다”라며 “심지어 조평통은 원래 내각이 아니라 조선노동당 산하의 조직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여성가족부라는 부처를 둔다고 젠더갈등이 해소되지 않는 것처럼 통일부를 둔다고 통일에 특별히 다가가지도 않고 오히려 여성가족부가 존재하는 동안 젠더갈등은 심해졌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정부 들어서 통일부가 무엇을 적극적으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통일부가 관리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폭파되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저는 업무분장이 불확실한 부처이기 때문에 일을 못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차기 정부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이인영 장관께서는 ‘필요한 부처’라고 생각하신다면 필요한 부처에서 장관이 제대로 일을 안 하고 있는 거고 장관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끝으로 “성과와 업무영역이 없는 조직이 관성에 의해서 수십년간 유지되어야 하는 것이 공공과 정부의 방만이고 혈세의 낭비”라며 “농담이지만 심지어 통일부는 유튜브 채널도 재미없고 장관이 직원에게 꽃 주는 영상 편집할 돈 이거 다 국민의 세금”이라며 통일부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첨부했다.

 

이 대표는 연일 통일부와·여가부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우리나라 부처가 다른 나라에 비해 조금 많다”며 “여가부나 통일부 이런 것들을 없애고, 기형적으로 돼 있는 보건복지부나 과기정통부 등의 업무도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항상 (폐지나 축소를) 얘기했던 게 여가부와 통일부”라며 “단순히 통일하지 말자고 하는 게 아니라 외교와 통일의 업무가 분리된 게 비효율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남북관계는 통일부가 주도한 게 아니라 보통 국정원이나 청와대에서 관리했다”며 “과거에 통일부가 주목받았던 시절은 딱 한 번, 노무현 정부 시절 굉장히 격상된 위치에서 일했을 때 그런 역할 외에는 통일부는 항상 가장 약했다”고 지적했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