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8강 나서는 대한민국 축구, ‘파워랭킹’ 3위… 1위는 일본

31일 멕시코와 맞대결
대한민국 황의조가 지난 28일 일본 요코하마 국제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조별리그 B조 3차전 대한민국과 온두라스의 축구 경기에서 패널트킥을 성공시킨 후 양궁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축구협회 제공

사상 두 번째 올림픽 메달 획득에 도전하는 한국 축구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미국 CBS스포츠는 축구 8강전을 앞두고 8개 팀을 대상으로 파워 랭킹을 매겨 발표했다. 한국은 전체 3위를 기록, 지난 발표(10위)에 견줘 큰 폭으로 올랐다. 

 

파워 랭킹 1위는 조별리그 전승을 기록한 일본의 몫이었다. 한국은 지난 랭킹이 10위였지만, 조별리그에서 루마니아, 온두라스에 대승을 거둬 랭킹이 급상승했다.

 

한국의 8강 상대인 멕시코는 네 계단 상승한 4위를 기록했다. CBS 스포츠는 “멕시코는 다크호스로 꼽힌다. 알렉시스 베가가 3경기 2골을 넣었고 4강에 진출한다면 브라질과 이집트 경기 승자에게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브라질은 2위, 코트디부아르가 5위, 올림픽 직전 2위였던 스페인은 6위로 추락했다. 8강에서 일본과 만나는 뉴질랜드는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집트는 8강 진출팀 중 가장 낮은 파워랭킹을 기록했다.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31일 오후 8시 요코하마 국제종합경기장에서 멕시코와 맞대결을 펼친다. 멕시코를 꺾으면 브라질과 이집트 경기 승자와 8월 3일 오후 5시 준결승전을 치른다.


김용언 기자 faceeon@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