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재명, 유한기 사망에 “실체적 진실 위해서라도 ‘특검’ 하자”

국민의힘, “꼬리 자르기 수사가 낳은 참극”이라며 이재명 겨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사망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특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전 본부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이어 공사의 2인자로 불리던 인물로 알려졌다.

 

이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향한 여야 공방이 다소 소강상태로 들어간 상황에서, 유 전 본부장의 사망을 계기로 윗선 수사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특검 현실화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 선대위가 배포한 입장자료에서 “유 전 본부장의 명복을 빈다. 고인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 비통한 심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같은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된 김관영·채이배 전 의원의 입당식에 참가한 후, 유 전 본부장 사망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떠났었다. 이에 대구·경북 일정을 언급하며 이소영 선대위 대변인은 “입장을 정리해서 말씀하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오전 7시40분쯤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의 한 아파트 화단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 전 본부장은 2014년 8월 김만배씨 등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민간업자들에게 한강유역환경청 로비 명목으로 2억원의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았다. 이에 검찰은 전날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유 전 본부장은 오는 14일 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국민의힘에서는 “꼬리 자르기 수사가 낳은 참극”이라며 일찌감치 이 후보를 겨냥했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특검이 해법”이라 주장했고, 김은혜 선대위 대변인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고인이 오롯이 책임을 져야 할 일이 아니었다. 대장동 ‘그 분’은 놓아둔 채 꼬리 자르기를 한 수사가 문제였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여권의 핵심 실세가 몸통으로 지목된 의혹에서 수사망이 좁혀오자 관련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게 벌써 네 번째”라면서 “주변인만 궁지에 몰려 극단적 선택 하는 일이 반복되는 건 비정상적”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