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갈등 노출 우려” 김기현 중재로 이준석·초선의원 무제한 토론 취소

일부 초선 ‘당 대표 사퇴’ 거론에… 李대표 “이런 것이 민주주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공동취재사진

오는 29일 예정됐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당 초선 의원들 간 토론회가 취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기현 원내대표의 중재를 초선들이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뉴스1에 따르면 당내 갈등 상황 노출 우려 속에 29일 진행하려던 이 대표와 초선 간 토론은 취소됐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초선의원들이 당 대표에 대한 우려 상황을 얘기한 것이고, 이 대표는 나름 소신 발언을 할 텐데 서로 감정을 노출하는 것밖에 안 되는 상황”이라고 취소 배경을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초선 간사를 맡은 정경희 의원을 만나 중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선대위의 한 관계자도 “이 대표와 초선 간 갈등 상황이 노출되면 후보가 가려진다”며 “후보가 지방 일정을 소화하는 동안 서울에서 잡음이 나오는 상황이 반복되는 건 부적절하다는 게 내부 분위기”라고 전했다. 윤 후보는 29일부터 1박2일 대구·경북(TK) 방문이 예정돼있다.

 

앞서 정 의원 등 국민의힘 초선 의원 5명은 이날 오전 당 대표실에서 이 대표를 만나 전날 초선 의원총회에서 모인 의견을 전달했다. 전날 의총에서는 대선 패배 위기감과 함께 ‘당 대표 사퇴’를 거론하는 일부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초선 의원들은 29일 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무제한 토론 형식의 의총을 열기로 했었다.

28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면담을 마친 당 초선 의원 간사인 정경희 의원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한 뒤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왼쪽부터 정경희·최승재· 김승수 의원. 연합뉴스

이 대표와 윤 후보 선대위 간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이런 내홍이 정권교체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는 스스로는 ‘제언’이라고 하지만, 제언하는 방식이 SNS에 올리거나 언론에 이야기하고 있다”며 “꼭 모든 사람이 다 옳은 제언을 하는 게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조경태 의원은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대표가 무조건 공격성의 발언을 할 것이 아니라 당원들과 의원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되짚어 봐야 한다”며 “당 대표로서 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것”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윤 후보는 이날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내부적으로 비공개로 쓴소리하고 건의해야 할 이야기와 공개적으로 할 이야기를 명확하게 가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해 이 대표의 ‘장외 쓴소리’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는 해석이 나왔다. 윤 후보는 이 대표를 향해 “이것(대선 결과)이 향후 본인의 정치적 입지나 성취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자기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정확히 판단할 것이라 믿는다”라고 우회 압박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비공개와 공개 얘기를 가려 하라’는 윤 후보의 지적에 “저에 대해 한 이야기일까”라고 반문한 뒤 “제가 했던 얘기 중 비공개로 해야 했던 이야기는 별로 없었다”라면서 “국민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언론들이 대신해 물어보는 것이고, 그것을 답하는 데 성역이 있어선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받아쳤다.

 

일부 초선들이 ‘당 대표 사퇴’까지 거론한 데 대해서는 “저에 대한 여러 평가가 있었던 것에 대해 상당히 관대하다. 이런 것이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이 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선대위 복귀 가능성에 대해 “상임선대위원장은 기획하고 지휘하는 입장인데, 그게 안 되니 지금은 (복귀하지 않겠다는) 기존 생각엔 변함이 없다”면서도 “구체적으로 후보 측에서 요청이 있으면 그건 당연히 생각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