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윤석열 “靑 해체 후 대통령실 만들 것… 주식 양도세도 폐지”

‘尹정부 국정운영계획’ 공약 발표

“광화문에 집무실… 靑은 국민께”
문 대통령 대선 공약보다 진일보
“해외교포 등 민간인재들 영입해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 운영계획”

페북에 ‘주식양도세 폐지’ 글올려
“투자 활성화돼야 개미들도 수익”
앞서 언급한 거래세 폐지는 안해
현행 유지… “단계적 인하하겠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청와대를 사실상 해체한 뒤 ‘대통령실’로 개편하고, 집무실과 관저도 옮기겠다고 공언했다. 윤 후보는 앞서 증권거래세 폐지를 약속한 데 이어 주식 양도소득세도 전면 폐지하겠다고 했다. 설 연휴 전 ‘굵직한’ 정치·경제 분야 정책 공약들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지지율 굳히기에 나서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윤석열정부의 국정운영 계획’ 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기존의 청와대는 사라질 것”이라며 “새로운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구축하고, 청와대 전체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대선 때 내놓은 ‘광화문 집무실’ 공약에 ‘청와대 해체 후 대통령실로 조직 개편’과 ‘관저 이동’까지 더해 한 발 더 나아간 공약이란 평가다.

 

대통령실 구상과 관련, 윤 후보는 정예화한 참모들과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가 결합한 형태로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공무원끼리만 모여서는 문제 해결과 대안을 만들어 가는 데 한계가 있다”며 “민간의 최고 인재들은 해외교포도 가리지 않고 모두 모아 국정운영에 참여시키겠다. 경륜 있는 중장년층과 패기 있는 젊은 인재 누구라도 애국심과 실력만 있으면 국정 컨트롤타워 안으로 모시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관저의 경우 경호상 문제 등을 고려해 삼청동 국무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청와대 부지는 역사관이나 시민공원 등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국민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윤 후보는 덧붙였다. 그는 집권 시 현행 여권 인사들도 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인사권과 관련해선 “인사위원회를 구성해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 충분한 자문과 심의를 거쳐 판단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날 윤 후보는 오전에 페이스북에 “주식 양도세 폐지”라는 한 줄 공약을 올렸다. 그는 당사에서 국정운영 계획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주식 거래가 큰 손이나 작은 손, 일반투자자를 가릴 것 없이 주식 투자 자체에 자금이 몰리고 활성화가 돼야 일반 투자자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라며 양도세 폐지 공약을 낸 취지를 설명했다.

 

여성가족부 폐지 등 공약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짧은 메시지로 내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주식 양도소득세를 폐지하겠다고 선언했다. 페이스북 캡처

다만 양도세 폐지를 위해서는 국회 입법이 필요하다. 정부는 2023년부터 금융투자소득 과세를 전면 시행한다. 대주주뿐 아니라 개인투자자도 연간 5000만원 이상의 양도차익을 거두면 과세표준 3억원 이하는 20%, 3억원 초과는 25%의 양도세가 부과된다.

 

윤 후보는 ‘선진국형 금융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금융세제를 손 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일각에서는 앞서 윤 후보가 발표한 ‘개인 투자자 보호’ 공약과 상충되는 것 아니냔 지적이 나왔다. 이 공약은 거래세 완전 폐지·공매도 개선 등을 골자로 한다. 이에 원희룡 정책본부장은 “윤 후보는 양도세 과세를 할 경우 기존 거래세를 폐지해야 한다고 공약한 바 있다”며 “이번 양도세 폐지 공약과 관련, 거래세는 현행 세율을 유지한다. 시장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거래세를 단계적으로 추가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공지했다.

 

한편 윤 후보는 생활밀착형 공약인 ‘석열씨의 심쿵약속’ 22번째 공약으로 전방 부대나 산간 지역에 있는 군 경계근무로의 미끄럼 사고 등의 방지를 위해 야자매트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군 장병들에게 ‘군화용 지퍼키트’를 보급하겠다고도 약속했다.


김주영·곽은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