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설] 성추문 끊이지 않는 민주당, 이러고도 국민 선택 바라는가

박지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이 어제 긴급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3선 중진인 박완주 의원을 당내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했다. 국회 차원의 징계도 강력히 요청할 방침이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과 함께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박완주 사건’은 2021년 말에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성범죄”라며 “4월 말 당 젠더폭력상담신고센터로 신고가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비대위가 증거를 바탕으로 사건의 심각성을 확인해 제명을 결정하게 됐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피해자분과 그 가족분들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성 비위 사건을 일절 좌시하지 않겠다”며 “당내 성 비위에 무관용 원칙을 견지해 엄중하게 즉각 처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86(1980년대 학번·1960년대생) 그룹으로 당 최고위원, 정책위원회 의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고 당내 진보·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에서 활동하며 개혁적 목소리를 내 왔다는 점에서 당에 충격을 던졌다. 민주당이 다시 한 번 성추문에 휩싸이면서 6·1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어제 서울 청계광장에 총출동해 ‘필승 결의 공명선거 다짐’ 기자회견을 열려다가 전격 취소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민주당은 그동안 주요 고비마다 온갖 성추문에 휩싸이며 여론의 지탄을 받았다. 그때마다 환골탈태를 약속해 놓고도 바뀐 게 없다. 그러니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의 성추문 사건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르는 것이다. 올 들어서는 김원이 의원실 전 보좌관의 동료 직원 성폭행 및 2차 가해 의혹이 드러났고, 최근에는 최강욱 의원이 당내 온라인 회의 도중 성희롱성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민주당보좌진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최 의원 발언 문제가 불거진 이후 차마 공개적으로 올리기 민망한 성희롱성 발언들을 확인했고 더 큰 성적 비위 문제도 제보받았다”며 “다른 성 비위 건에 대해서도 당이 올바른 조치를 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다. 성추문으로 정권을 반납했다는 말이 나오는 현실을 직시하고 성에 대한 인식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이대로는 6·1 지방선거는 물론, 그 이후에도 국민의 선택을 받기 어려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