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박진 “조건 없이 대화”… 北 대사 “여건 조성 먼저”

프놈펜 ARF 외교 회의서 만찬
핵실험 언급 없이 입장 차 재확인

남북 고위급 외교 당국자가 지난 4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만났으나 냉랭한 서로의 입장 차만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7일 외교부 관계자에 따르면 박진 외교부 장관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가 열리기 하루 전인 4일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환영만찬에 참석한 북한 안광일 주아세안대표부 대사 겸 주인도네시아 대사와 인사를 나눴다. ARF는 북한이 참여하는 유일한 다자안보협의체다. 북한이 올 들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와 제7차 핵실험 준비 작업 등 무력도발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어떤 입장을 낼지 주목을 받았다.

4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 외교장관회의 환영 만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안광일 북한 주아세안대표부 대사가 대화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북한 최선희 신임 외무상 대신 안 대사가 ARF에 참석했다. 박 장관은 환영만찬장에서 안 대사와 만나 “만나서 반갑고, (안 대사가) 아세안 전문가로서 합리적이라는 분이라고 들었다”고 인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또 “최선희 외무상이 새로 취임했는데 축하를 전해달라. 최 외무상과 만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덧붙였다. 

 

박 장관은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환영만찬을 계기로 한 짧은 만남이었고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물리적인 시간이 없었다는 게 외교부 설명이다. 박 장관은 안 대사에게 “조건 없는 남북 대화가 필요하다.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비핵화 대화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조건 없는 남북 대화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북한 안 대사는 일단 경청했지만 남북 대화 개최 가능성에 대해선 사실상 ‘불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안 대사는 아주 짧게 대답을 했다”며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는 취지로 짧게 언급했다”고 전했다. 안 대사는 다음날 ARF 외교장관회의 종료 후 취재진과 만나서는 “(박진 장관과) 아무 말도 안 했고 만날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프놈펜=김선영 기자 007@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