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비대위 출범 초읽기에 “이준석 지키자” 세 결집… 전운 고조

국민의힘 비대위 출범 사실상 D-2
9일 열릴 전국위서 전환 의결 유력
李,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 예고
지지자들도 집단소송, 토론회 계획
與내홍, 전면전으로 치달을 가능성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이 임박하면서 ‘자동 해임’ 될 위기에 놓인 이준석 대표 측의 대응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이 대표 본인이 비대위의 효력을 정지시켜달라는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했고, 세 결집에 나선 지지자들은 집단소송이나 토론회 등으로 맞설 방침이다. 당 지도부가 이번 주 안에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여당의 내홍이 자칫 ‘전면전’ 양상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7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비대위는 이르면 전국위원회가 열리는 오는 9일 출범한다. 앞서 지난 5일 열린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당이 현재 ‘비상상황’이라고 인정했고, 당대표 직무대행에게도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을 주는 당헌 개정안이 통과된 만큼 전국위에서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이나 비대위원장 인선이 의결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비대위가 들어서면 이 대표의 당대표직은 자동으로 해임된다. 비대위 논의를 주도했던 당내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 사이에선 윤 대통령의 취임 100일이 되는 17일 전까지 비대위 구성을 마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연합뉴스

이 대표 입장에선 법적 대응 외엔 뾰족한 대응책이 없는 상황이다. 앞서 이 대표는 상임전국위에서 비대위 전환이 추인된 지난 5일 언론 인터뷰에서 “가처분(신청)은 거의 무조건 한다고 보면 된다”며 공개 기자회견을 예고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법률대리인을 통해 가처분 신청서 초안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의결의 효력 정지와 비대위원장의 직무 정지 등을 가처분 신청 대상에 올려놓고 검토 중이다. 자신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린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처분 역시 가처분 신청 대상에 올릴지 여부도 저울질하고 있다고 한다.

 

만약 이 대표의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진다면 당은 전례 없는 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이 대표를 옹호하는 인사들 사이에서도 ‘법적 대응은 자제해야 한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비대위 출범 시 당대표 복귀가 불가능해지는 이 대표로선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게 대표 측의 설명이다. 복직 여부와 별개로 ‘정치적 명예회복’을 시도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이 대표 지지층은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라는 단체를 결성해 집단소송과 오프라인 토론회 등에 나설 계획이다. 국바세를 이끄는 국민의힘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참가자가 5317명으로 집계됐고, 오픈채팅방에서 25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고 공지했다. 기준을 1000명으로 제시한 집단소송 신청자는 395명이라고 전했다. 8일에는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대토론회를 열겠다고 덧붙였다. 당 대변인 선발 토론배틀 ‘나는국대다’ 출신 신 부대변인은 연일 자신의 SNS를 통해 국바세 활동 현황을 전하고 있다.

 

원내 인사 중엔 하태경 의원이 가장 적극적이다. 하 의원은 이날 SNS에서 당 전국위원들을 향해 “현재 국민의힘은 뻔히 죽는데도 바다에 집단적으로 뛰어드는 레밍과 같은 정치를 하고 있다”며 “대결과 파국의 비대위 당헌 개정안을 부결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지난 5일엔 조해진 의원과 함께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한 당헌 개정안을 상임전국위에 상정하기도 했다. 의원총회에서 홀로 ‘비대위 반대’를 외친 김웅 의원은 국바세 활동을 지지하고 있다. 현 당 지도부 중에선 이 대표와 가까운 김용태 최고위원이 꾸준히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