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與 내부 벌써부터 ‘포스트 비대위’ 수싸움

차기 당대회 선출 전초전 시작
김기현·안철수 양강구도 형성
원외선 나경원·유승민 등 거론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들이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이 임박하자 몸풀기에 서두르는 모습이다. 비대위 출범과 동시에 사실상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의 전초전이 시작돼서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각각 당내 공부 모임과 토론회로 세 불리기에 주력해 온 김기현·안철수 의원이 양강 구도를 이루며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원외 인사들의 당권 도전 여부는 양강 구도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경력과 세력 면에서 결코 안 의원에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한다.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로서 당을 안정감 있게 이끌어본 경험이 있고, 지지 의사를 나타낸 의원들도 적지 않아서다. 한 당내 인사는 “김 의원과 뜻을 같이하는 이들이 60명 정도 된다”고 말했다. 다만 대선 후보를 지낸 안 의원의 인지도가 높은 만큼 긴장을 늦출 수 없다는 것이 김 의원 측 기류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 연합뉴스

안 의원 측은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안 의원은 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내분이 한창이던 지난주, 휴가차 미국으로 출국해 가족들과 시간을 보낸 뒤 이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자연히 논쟁에서 한 발짝 떨어져 사태를 관망하며 정돈된 입장을 마련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안 의원의 당권 도전 의지도 확고하다. 안 의원 측 인사는 “(안 의원이) 비대위원장직은 생각하는 바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대표 시절 국민의힘과 합당을 통해 약속받았던 최고위원 2인 추천권 행사가 사실상 무산된 점도 안 의원의 당권 장악 의지를 키운 요인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안 의원은 대선 후보 시절 경쟁자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당권 도전에 나선 만큼 여당에선 자신이 ‘맞수’로 나서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문자 파동’으로 당권 도전에 차질을 빚은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일단 원내대표직을 유지하며 당내 혼란을 책임 있게 수습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원외 인사 중에선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이 당권 주자로 거론된다. 둘 다 원내대표를 지내며 중량감을 키운 이력이 있다. 만약 두 사람이 출마할 경우 표 분산으로 김·안 의원 양강 구도에 적잖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여권은 보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은 해임 가능성이 거론되는 이준석 대표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오 시장은 전날 JTBC 인터뷰에서 “이 대표라는 자원이 국민의힘 외연을 획기적으로 넓힌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원론적 얘기”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이 대표가 자신의 서울시장 당선에 기여한 점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반면 홍 시장은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를 향해 “자중하고 후일을 기약하라”며 “더 이상 당을 혼란케 하면 그건 분탕질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