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에 자동차 몰기가 두렵다. 그러나 있는 자동차를 방치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럴 때는 현명하게 자동차를 이용하는 게 최선의 선택이다. 카드사와 캐피털사에서 마련한 자동차 관련 혜택을 모두 모아봤다.
신한카드는 딥 오일(Deep Oil)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딥오일카드는 GS칼텍스, SK에너지, S-OIL, 현대오일뱅크 중 고객이 직접 1개 정유사를 선정해 해당 정유사 이용 금액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정유사 선택은 4개사 중 1개만 가능하고, 연 1회 변경할 수 있다. 차량 서비스로는 정비소인 스피드메이트와 전국 모든 주차장 이용 금액의 10%가 할인된다. 다만 정비소는 오프라인 현장 결제만 할 수 있고, 주차장은 주차장 업종으로 등록된 신한카드 가맹점에 한한다. 전월 이용 금액 30만원 이상 70만원 미만은 주유·차량·생활서비스 월 이용 금액 한도가 각 15만원이다. 전월 이용 금액 70만원 이상의 경우 주유·차량·생활서비스 월 이용 금액 한도가 각 30만원이다. 연회비는 로컬(S&) 1만원, 해외겸용(Master) 1만3000원이다.
삼성카드에서는 ‘삼성 iD ENERGY 카드’가 주유와 자동차 특화 카드다. 주유 건별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전월 이용 금액에 따라 월 최대 3회, 합산 3만원까지 제공한다. 실제로 올해 5월 기준으로 카드 이용객들은 ℓ당 평균 325원 할인받았다고 한다.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 시 10% 결제일 할인 혜택, 주차장·대리운전 10% 결제일 할인 혜택 또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택시, 전기차 충전 요금 이용 금액의 10%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스피드메이트에서 엔진오일 교환 시 2만원 현장 할인 혜택, 차량 안전점검, 타이어 펑크 수리, 타이어 위치 교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KB국민카드에는 ‘Easy auto(이지오토) 티타늄카드’가 있다. 이 카드는 SK와 GS칼텍스의 주유소나 충전소를 이용하면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월 최대 3만점까지 ℓ당 150점이 포인트로 적립을 해준다.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점, 1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만점까지 포인트가 쌓인다. 아울러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차량 정비, 주차장, 세차장 등 차량 관련 업종에서 월 최대 1만점까지 이용 금액의 5%가 포인트로 적립되고, 자동차 보험료의 경우 건당 10만원 이상 결제 시 1년에 한 번 1만점이 적립된다.
BC카드는 ‘신세계 콰트로 플러스 카드’를 출시했다 BC바로카드(자체 발급 카드)로 발급되는 ‘콰트로 플러스’는 쇼핑, 주유, 온라인몰, 통신, 커피전문점 등 5개 영역에서 최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특히 교통의 경우 주유소, 전기차 충전소, 버스, 지하철, 택시 업종에서 4% 할인 혜택이 있다. 매월 최대 5% 할인 쿠폰, 2시간 무료주차권 등을 제공하는 신세계백화점 멤버십 혜택이 기본 제공된다.
롯데카드는 SK주유소에서 ℓ당 최대 300원, 월 4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OIL KING SK 롯데카드’(오일킹 SK롯데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이 카드는 지난달 이용 금액이 50만원 이상이면 ℓ당 150원, 100만원 이상이면 ℓ당 200원, 150만원 이상이면 ℓ당 300원을 할인해 준다. 월 할인 한도는 각각 1만5000원, 2만5000원, 4만원이다. 1회 주유 금액 10만원까지 할인 적용되며, 월 4회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또 롯데카드에는 ‘LOCA for Auto’(로카 포 오토) 카드도 있다. SK에너지·S-OIL·GS칼텍스·현대오일뱅크 등 주유소에서 ℓ당 100원 할인 혜택을 월 이용 금액 30만원까지 제공한다. 자동차보험(손해보험) 업종에서 건당 3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을 연 1회 할인해준다.
현대캐피탈은 기아 전용 리스·렌트 프로그램인 ‘케이-솔루션’(K-Solution)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작한 ‘세이프티 리워드’(Safety Reward)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세이프티 리워드는 기아의 커넥티드카 정보를 활용해 이용자의 안전운전 점수에 따라 월 리스·렌트료를 할인해 주는 프로모션이다. 차량 출고 후 현대캐피탈 앱을 통해 기아 커넥트(KIA Connect)와 연동하면 된다. 운전자의 급출발·급가속·급감속·심야주행 이력 등을 기준으로 기아 커넥트 앱에서 100점 만점의 점수가 매겨지는데, 출고일에서 12개월 차가 되는 달 안전운전 점수를 80점 이상 달성한 이용자는 향후 1년 동안 매월 1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60개월 리스·렌트 이용자의 경우 최대 48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