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대전 공공자전거 ‘타슈’ 이용 대체로 만족…반납 시스템은 개선 필요

대전 공공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타슈’ 보급 대수를 늘려야 한다는 시민 제안이 나왔다.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반납 시스템은 개선해야 할 점으로 꼽혔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22일 ‘세계 차 없는 날’을 맞아 대전시 공공자전거 타슈에 대해 모니터링한 결과를 발표했다.

 

타슈 이용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았다.

만족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87.5%를 차지했고 보통 5%, 불만족 7.5%였다. 앞으로 타슈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92.5%로 높게 나타났다. 

 

타슈 대여를 위해 이동하는 평균 거리는 6.17분이었다. 이에 대해 65.9%가 만족하다고 답했다.

 

타슈 개선사항에 대한 질문에는 타슈 확대, 타슈 대여시 자전거 헬멧 동시 대여, 전기타슈 도입, 타슈-대중교통간 환승 혜택 순으로 나타났다.

 

모니터링단의 92.8%는 타슈 대수 확충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불편사항은 반납·대여 오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위치파악시스템(GPS)와 통신오류로 대여·반납이 안된다는 의견이 모니터링을 한 42건 중 17건(40%)에서 발생해 오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납 시스템도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대여 반납 시스템에 대해서는 편리하다는 응답이 67.5%, 불편하다는 응답이 17.5%로 다른 항목에 비해 만족도가 낮았다. 

 

타슈 어플리케이션 이용이 편리하다는 응답은 82.5%, 불편하다는 응답은 5%였다.

 

자전거 전조등 이상, 타슈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이용 가능 자전거 수와 실제 자전거 수가 일치하지 않는 점, 고객센터와 통화 어려움, 대여소까지 거리가 멀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전기타슈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71.8%로 집계됐다.

 

이번 모니터링을 진행한 대전충남녹색연합 임종윤 활동가는 “타슈 개선으로 시민의 만족도가 올라간 것은 다행이지만 시스템 개선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더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전=강은선 기자 groov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