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유발 하라리 “AI, 문명 조작 가능… 통제 방법 찾아야”

유발 하라리, NYT 공동기고문
“너무 빠르게 인류와 얽혀선 안돼”

역사학자이자 세계적 베스트셀러 ‘사피엔스’ 저자인 유발 하라리(사진)가 인공지능(AI)이 문명을 해킹하고 조작할 수 있다며 인류가 먼저 통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라리는 인도적 기술 센터 공동설립자인 트리스탄 해리스, 아자 래스킨과 함께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게재한 공동기고문에서 “지난해 AI 전문가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절반이 AI로 인해 인류가 멸종할 가능성이 10% 이상이라고 답했다”며 “제약회사가 엄격한 안전성 검사를 거치지 않고는 사람들에게 신약을 판매할 수 없는 것처럼 챗GPT-4 이상의 위력을 가진 AI도 너무 빠르게 인류와 얽혀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필자들은 AI가 단어를 빠르게 습득하며 “문명의 마스터키를 쥐게 됐다”고 주장했다. 신화, 법, 예술, 과학 전반에 이르는 인류 문화의 핵심인 언어를 AI가 자기 것으로 만들며 인류 문명의 운영체제를 해킹하고 조작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언어를 습득한 AI가 학교 에세이뿐 아니라 정치 연설까지도 만들어낸다며 2028년 미국 대선은 더는 사람이 주도하지 않는 선거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내놨다. 또 AI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콘텐츠 생산자가 아닌 콘텐츠 큐레이터 역할을 하며 사회 양극화를 심화하는 ‘환상의 장막’을 만들었다고 분석했다.


이예림 기자 yeah@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