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日 교과서 왜곡에 與 “어렵게 시작한 기회 日 스스로 망가뜨려”

일본에서 내년부터 사용되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표현이 삭제되고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로 표기되는 등 역사 왜곡 논란이 인 것과 관련해 29일 정치권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야당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일본이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으로 회복 국면에 들어선 한·일 관계를 망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29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2023년도 일본 초등학교 검정교과서 분석 전문가 세미나 참석자가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번 검정교과서에는 '징병' 대신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을 추가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전날 발표된 일본의 초등 교과서 관련 기사를 올리고 “일본 정부의 못된 습관을 아직도 못 고쳐 우리 국민은 속 터진다”고 썼다. 허 의원은 “일본의 역대 정권들은 항상 이전 정권의 입장을 계승한다고 말의 약속을 했었지만 늘상 얼마 지나지 않아 망언과 망동으로 그 약속을 뒤집어버렸다”며 “이번에도 어렵게 시작한 기회를 일본 정부 스스로 망가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일 양국 간에 안보든, 경제 공조든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며 “일본 정부가 정말 원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인지 아니면 아슬아슬한 줄타기 속에서 국내정치적 이익만 취하면 그만인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도 한·일 관계가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다면 전적으로 일본 정부의 책임이라는 점을 일본 정부의 역사에 각인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기자 g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