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설] 후쿠시마 시찰단 점검, 국민불안 해소·과학적 대응 계기 삼길

후쿠시마 원전 현장 상황 말하는 유국희 시찰단장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등 일본 현지에서 진행한 현장 시찰단 주요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3.5.31 hkmpooh@yna.co.kr/2023-05-31 12:10:16/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를 둘러싼 안전성 논란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현장을 방문했던 정부시찰단은 어제 다핵종제거설비(알프스·ALPS), 측정확인용 설비(K4 탱크군) 등 7개 주요 설비를 충분히 점검했다고 밝혔다. 유국희 단장은 “구체적 자료도 확보해 과학·기술적 검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면서 “보다 정밀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 분석과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주요 설비 성능 적정성이나 장기 운전 가능성에 대한 종합평가는 미룬 것인데 아쉬운 대목이다.

시찰단이 방사성물질 제거를 위한 ALPS 입출구 농도 분석 결과 원자료를 확보한 건 의미가 크다. ALPS를 거친 오염수를 방류하면 삼중수소 농도가 자연상태와 비슷하거나 더 낮아질 뿐 아니라 체내에 들어와도 10일 정도이면 배출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시찰단은 자료의 신뢰성을 꼼꼼히 따지고 농도 분석치를 확인해 안전성 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방류 전 삼중수소 외 방사성 핵종의 농도를 측정해 배출기준 여부를 확인하는 K4 탱크군에서 균질화(시료의 대표성) 여부를 확인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정부가 깜깜이 논란이 일었던 시찰 단원 21명의 명단을 공개한 건 바람직하다. 유 단장을 포함해 이들은 문재인정부가 임명한 전문가인 것으로 밝혀졌다.

시찰단의 이런 활동에 아랑곳없이 더불어민주당은 막무가내 반대로 정치공세에 여념이 없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시찰단 결과 보고는) 국민 기만”이라며 “최종 결론은 내지 않은 모습에 국민의 불안과 분노만 증폭시켰다”고 했다. 시찰단의 검증 결과에 관한 청문회를 열고 대책단 설치도 예고했다. 정부가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절대 수입하지 않는다고 하는데도 들은 척도 않는다. 민주당이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과 장외집회도 모자라 ‘오염수 방류는 방사능 테러’, ‘우물에 풀어놓은 독극물’과 같은 악담까지 퍼붓는 건 혹세무민이다.

국민 불안을 키우는 과도한 공포와 괴담을 막는 게 급선무다. 오염수 방류문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보고서와 우리 시찰단의 최종 점검 결과를 본 후 국제안전기준과 과학적 근거에 따라 다루는 게 순리다. 시찰단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모든 정보와 분석 결과를 낱낱이 공개하고 국민 설득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정치권도 오염수 문제를 정쟁의 불쏘시개로 악용하는 행태를 멈추고 과학적인 대책 마련에 힘을 보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