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고공농성 쇠파이프 휘두른 금속노련 사무처장 구속

지난달 31일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 높이 7m 망루에서 고공 농성 중인 조합원과 사다리차에 올라탄 경찰이 대치하는 모습. 전남경찰청 제공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 도로에서 높이 7m 철제구조물 망루를 설치하고 고공농성을 벌이다 경찰에게 쇠 파이프를 휘두른 한국노총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구속됐다.

 

2일 광주지방법원 순천지원은 김준영 한국노총 금속노련(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사무처장에 대해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일반교통방해, 집시법 위반 혐의로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순천지원 곽희두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1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해 “범죄의 중대성 등에 비추어 도주할 우려가 있다”며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달 31일 광양제철소 포스코 복지센터 앞 도로에서 경찰을 다치게 한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김 사무처장은 망루를 설치해 차량 통행을 방해하고 불법 시위를 한 혐의도 함께 받는다. 경찰은 김 사무처장을 현행범 체포했다. 

 

김 처장은 경찰이 휘두른 경찰봉에 머리를 맞아 병원 치료를 받았다.

 

광양경찰서는 김 사무처장과 함께 체포한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에 대해 전날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기각됐다. 김 위원장은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받는다.

 

이들은 지난달 29일 광양제철소 복지센터 앞 도로에 7m 높이의 망루를 설치하고 ‘포스코 하청업체 탄압 중단’을 요구하는 농성을 벌였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