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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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인터뷰로 본 ‘천재’ 작곡가의 양면성

바그너의 마지막 인터뷰/오해수/산지니/2만5000원

 

‘괴물 같은 천재’ VS ‘여러 형체로 얼굴을 바꾸는 악마’

독일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는 이렇게 극단적으로 표현된다. 바그너는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일 뿐 아니라 지휘자, 오페라 연출가, 작가 등 다방면에서 천재성을 드러내며 세계 음악사에 엄청난 업적을 남겼다. 반면 허영심, 반유대주의 등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행보로 숱한 비난도 달고 살았다.

오해수/산지니/2만5000원

책은 ‘바그네리안(바그너 추종자, 바그너 음악 애호가 등)’인 저자가 1882년 9월 독일 바이에른주 바이로이트에 있는 바그너의 반프리트 저택을 방문해 가상의 인터뷰를 한 내용이다. 저자가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상세히 묻고 바그너가 성의 있게 답하는 식으로 구성했다.

예컨대 저자가 “선생님께서는 어릴 때 악몽을 자주 꾸셨다는데, 저는 상상력이 뛰어난 결과로 보고 싶군요”라고 하자 바그너는 이렇게 답한다. “나에게 꿈은 영감의 한 원천입니다. 한 예로 ‘라인의 황금’(4부작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 첫 작품)에서 전주곡은 낮잠을 자면서 꾼 꿈을 통해 얻은 선율입니다.”

이처럼 바그네리안 등 바그너의 삶과 음악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이 읽으면 본인이 직접 바그너와 마주 앉아 얘기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저자가 방대하고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바그너 답변의 개연성을 높인 덕분이다.


이강은 선임기자 kele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