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메디치소프트 이지AI안전팀, 지능형 AI재난안전서비스 구축 성공

지능형 AI CCTV 활용, 거제도 조선사 운영으로 중대재해 예방

㈜메디치소프트 이지AI안전팀은 지능형 AI CCTV를 활용해 AI재난안전서비스 구축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AI재난안전서비스는 중대재해처벌법 강화에 따라 안전관리에 대한 니즈가 있는 모든 제조현장에 필요한 서비스로 알려져 있다. 특히 조선업은 일반 제조업 대비 중대사고 발생률이 높으며, 안전관리요원도 부족해 AI도입이 중요한 산업 중 하나다.

 

이지AI안전팀은 거제도에 위치한 한 중견 조선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재난안전서비스의 핵심 포인트는 지능형 AI CCTV와 영상비전판별 기술이다. 해당 조선사는 AI컨설팅을 통해 중대재해 사고유형을 △떨어짐 △끼임 △부딪힘 △깔림 △맞음 △화재사고 등 6가지로 정의하고, 지능형 AI CCTV를 통해 데이터 수집부터 AI모델학습까지 성공적으로 구축하였다. 

 

AI재난안전서비스는 AI가 위험상황이 예상되면 안전관리자에게 SNS로 신속히 통보하여 긴급조치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해당 조선사는 전사적으로 AI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고 사고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조선사 안전관리팀 관계자는 “가시적인 성과로 근로자 안전의식이 30% 이상 향상되었으며, 특히 떨어짐 예방을 위해 안전보호구 착용을 습관화하면서 선제적 재난예방 환경 구축에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지AI안전팀 관계자는 “지능형 AI CCTV만 설치하면 고객사에서 현장데이터를 직접 구축하고 AI학습에 활용하기가 쉽다”고 강조했다.

 

이어 “AI재난안전서비스는 제3자 AI공인시험 인증을 획득하며 기능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으며, 원하는 사고유형에 맞게 AI선택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능형 AI CCTV만 있으면 기존 사고유형 6가지 외 기타 문제상황에 대해서도 이미지를 수집하여 AI모델 학습이 즉시 가능하다”며 “특히 본 서비스는 데이터수집부터 활용까지의 전 과정을 교육으로 경험해볼 수 있으며, 현재 대학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 중이다”고 덧붙였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