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이번 주말 아이·강아지와 캠핑 어때요… 문체부·관광公, 우수 야영장 20곳 선정

지자체 등 공공 운영 시설 대상
무장애·친환경 등 4개 분야 선정
누리집·SNS 등에 1년간 홍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강원권 3곳, 경기권 3곳, 영남권 8곳, 호남권 3곳, 충청권 3곳 등 전국 지방자치단체·공공 운영 우수야영장 20곳을 선정해 8일 발표했다. 전국 지자체로부터 추천을 받아 특화 콘텐츠, 안전·위생 기준 등에 대한 전문가 심사를 거쳐 가족(어린이) 친화, 무장애, 반려동물 친화, 친환경 분야 등 20곳을 뽑았다.

가족 친화 야영장으로는 경남 ‘진주 월아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이 선정됐다. 월아산 야영장은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목공체험, 어린이 도서관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5월 개장한 산림레포츠단지에서는 어린이용 놀이시설, 집라인 등 여러 레포츠도 즐길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전국 지방자치단체·공공 운영 우수야영장 20곳을 선정해 8일 발표했다. 사진은 진주시 월아산 자연휴양림. 한국관광공사 제공

무장애 야영장으로는 강원 강릉의 ‘연곡해변 솔향기 캠핑장’이 선정됐다. 장애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데크, 화장실(샤워장), 카라반 등 무장애관광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수상휠체어 체험 프로그램(하절기), 장애인 우선 예약제를 운영하고 있다.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 부문에 선정된 강원 인제군 ‘라이프 위드 도그 캠핑장’은 전 직원이 반려동물관리사 1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반려견 산책로, 수영장, 체육관 등 반려동물 특화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친환경 야영장 부문에 선정된 전남 광양시 ‘백운산 자연휴양림 야영장’은 산림치유 프로그램, 생태탐방로와 더불어 캠핑카 오폐수 처리 시설인 덤프스테이션 등 친환경 시설을 갖췄다.

강원 태백산 국립공원 ‘소도 자동차 야영장’은 ‘친환경’과 ‘무장애’ 야영장 부문에 동시 선정됐다. 음식물 처리기, 태양광 발전 설비와 더불어 야영장 데크의 휠체어·유모차 접근성이 우수하고,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카라반, 놀이시설이 구비됐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우수야영장에 ‘분야별 우수 등록야영장’ 현판을 제작해 수여하고 야영장을 취재해 관련 소개글을 관광공사의 고캠핑 누리집과 고캠핑 누리소통망(SNS) 등에 게재, 1년간 홍보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공공분야 우수야영장은 가족 친화, 무장애, 반려동물 친화, 친환경 등 4개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공야영장”이라며 “우수한 캠핑 기반 시설 확산을 선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현태 선임기자 htchoi@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