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2024 명절 선물 트렌드 변했다”…브랜드몰 혜택 늘리는 유통家

많은 이들이 민족 최대 명절인 설 연휴를 앞두고, 가족·친지·연인 등 고마운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선물 준비에 여념이 없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설 가족과 지인 선물로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하겠다는 사람이 가장 많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고물가·고금리 등 영향으로 선물에 쓰는 비용적 측면에서는 실속을 챙기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실제로 컨설팅 업체 피엠아이(PMI)가 전국 20~60대 남녀 3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 선물’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번 설에 가족이나 지인에게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하겠다는 응답자가 38.2%로 가장 많았으며, 현금·상품권(36.9%)과 과일 선물세트(35.7%)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지속된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자기 관리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티몬이 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 선물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2명 중 1명이 ‘가격 경쟁력이 높은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하고, 응답자의 46%가 물가 영향으로 ‘명절 선물 비용을 낮춘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 기조가 이어지면서 ‘가성비’ 설 선물에 초점 맞춰진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관련한 브랜드에서는 공식 온라인 몰 내에서 설 선물에 적합한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과 다채로운 구성으로 선보이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구매 트렌드를 반영하고 혜택 강화에 나섰다.

 

프리미엄 효소식품 브랜드 하이생도 효율적인 설 선물 쇼핑을 위해 브랜드몰 고객들을 위한 풍성한 할인 기획전을 준비했다. 이에 더해, 온라인 구매가 서툰 고객을 위해 유선전화 한 통으로 동일한 혜택을 적용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운영한다. 

 

하이생은 12일까지 제품별 최대 60% 금액 할인 혜택을 적용해 연령대별 선물하기 좋은 다채로운 구성의 ‘2024 설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하이생 설 선물세트는 평소 충분히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의 고민과 효소 부족으로 오는 소화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발효현미 효소식품 ‘하이생’, ‘야채효소’부터 국내산 6년근 홍삼만을 담아 부모님 선물로 인기가 많은 ‘홍삼 하이생’ 등 브랜드 제품을 다양한 구성으로 준비했다. 이번 선물세트는 90포·120포·270포의 대용량으로 구성해 지인들의 가족 구성원 및 취향에 맞게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동일 기간동안 선착순 50명 한정으로 야채효소 및 혈당밸런스, 모락모락, 하이생 분말세트까지 부담없는 가격으로 구매 가능한 ‘값진 특가’ 이벤트도 마련해 보다 알뜰하게 설날 선물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3+2 다다익설’ 기획전도 진행한다. 설 연휴 직후인 13일까지 하이생, 혈당밸런스, 야채효소, 녹차로빼, 모락, 모락모락, 홍삼하이생 등 30포 용량의 제품 7종 중 동일 상품을 3개 구매할 경우 본품 2개를 무상으로 제공하며 10%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적용한다. 이번 설 선물 기획전을 통해 행사제품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는 선물에 용이한 하이생 전용 쇼핑백이 제공된다. 또한 직접 만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은 경우, 상대방의 주소를 몰라도 쉽게 선물을 발송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hy도 오는 12일까지 온라인 몰 ‘프레딧(Fredit)’에서 '2024년 설맞이 건강식품 특별전'을 진행한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1만원에서 40만원 이상 금액대별 선물세트를 예산에 맞춰 구매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부터 녹용, 건강즙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해 선택의 폭도 넓혔다. 

 

hy ‘설맞이 건강식품 특별전’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 배송이다.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면 전국 1만 1000명 프레시 매니저가 고객에게 직접 전달한다. 최대 10곳까지 배송지를 지정할 수 있어, 한 번의 결제로 여러 곳에 배송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선물하기’ 기능을 활용해 주소지를 모르는 지인에게 특정 제품을 선물로 보낼 수 있으며 선물하기 이용 시 전체 금액의 10%를 최대 1만원까지 추가 적립해 준다. 추첨을 통해 '브이푸드 오메가3 듀얼케어', '브이푸드 알로에 트리플케어' 등도 증정한다. 

 

동원F&B의 종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GNC도 설 선물 고객 수요를 잡기 위해 온라인 기획전 '설 선물대첩'을 진행한다. 설 선물대첩은 GNC의 베스트셀러 제품 40여 종을 최대 65%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획전이다.

 

GNC의 대표 제품으로는 밀크씨슬, 비타민B가 한 병에 담긴 '밀크씨슬 이뮨 바이탈 샷'과 남성용 종합 비타민 '메가맨', 여성용 종합 비타민 '우먼스 울트라 메가' 등이 있다. GNC 온라인 몰 첫 구매 고객이라면 10% 추가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고,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5% 중복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동원F&B GNC 공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홍삼 전문 브랜드 '천지인'과 이너뷰티 전문 브랜드 '뷰틱' 등 설 명절에 선물하기 좋은 다양한 브랜드의 건강기능식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