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황선홍 없는 황선홍호' U-23 대표팀, WAFF 챔피언십 우승

‘황선홍 없는 황선홍호’ 23세 이하(U-23) 한국 축구대표팀이 2024 서아시아축구연맹(WAFF) U-23 챔피언십에서 승부차기 끝에 우승하는 쾌거를 이뤘다.

 

한국 U-23 대표팀은 27일(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알 무바라즈의 알 파테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결승에서 정규 시간 90분 동안 호주와 2-2로 비긴 뒤 이어진 승부차기에서 골키퍼 김정훈(전북)의 연이은 선방으로 4-3으로 이겨 우승을 차지했다.

대한축구협회 SNS 캡처.

이번 대회는 다음 달 15일부터 카타르에서 2024 파리 올림픽 아시아 예선을 겸해 열리는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의 전초전 성격 대회다. 10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을 노리는 한국을 필두로 호주, 이집트, 이라크, 요르단, 사우디, 태국, 아랍에미리트까지 8개국이 출전했다.

 

이번 대회는 사령탑인 황선홍 감독이 A대표팀 임시 감독으로 태국과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2연전을 이끄느라  ‘황선홍 없는 황선홍호’로 대회에 참가했다. 하지만 선수들이 분투하며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호주를 연파해 우승을 일궜다.

 

한국은 전반 11분 호주의 알루 쿠올에게 선제골을 내줘 끌려갔다. 제이컵 이탈리아노가 오른쪽 측면에서 넣은 컷백 패스를 쿠올이 골대 정면 페널티 지역에서 가볍게 차 넣었다.

 

한국은 전반 26분 균형을 맞췄다. 조현택(김천)이 왼쪽 측면에서 크로스를 올렸고, 문전에 있던 이영준(김천)이 헤더로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을 1-1로 마친 한국은 후반 17분 상대의 패스 실수를 유도해 역전 골까지 뽑아냈다. 상대 진영에서 이강희(경남)가 공을 탈취한 뒤 강성진(서울)이 이어받아 페널티 라인 부근에서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역전골을 성공했다.

 

승기를 잡은 한국은 10분 뒤 호주의 쿠올에게 다시 골을 내줘 동점을 허용했다. 이후 양 팀은 후반전이 끝날 때까지 추가 득점에 실패했다.

 

호주의 선축으로 시작된 승부차기에서 한국은 골키퍼 김정훈의 눈부신 선방이 나오며 승리를 가져왔다. 양 팀의 1∼3번 키커가 나란히 골망을 흔든 상황에서, 김정훈이 호주의 네 번째 키커 제이크 홀먼의 슛 방향을 읽고 정확히 막아냈다. 한국은 네 번째 키커 서명관(부천)은 깔끔하게 성공했고, 이후 김정훈이 호주의 다섯 번째 키커 가랑 쿠올의 슛까지 막아내며 우승컵을 가져왔다.


장한서 기자 jhs@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