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강동구, 계약발주 직원들 돕고자 ‘원가계산 실무매뉴얼’ 배포

매년 업데이트… “전문성 제고·편의 증진 위해”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계약발주 직원들의 원가계산 전문성을 제고하고 업무 편의를 증진하고자 ‘2024 원가계산 실무매뉴얼’(사진)을 전자책으로 제작해 배포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실무매뉴얼 제작·배포는 공공계약 체결 시 법령·하위 규정 등의 생소한 용어와 원가계산 작성의 어려움 등으로 인한 발주 담당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구는 설명했다. 매뉴얼에는 계약 절차상 어려운 용어와 관련 규정, 단계별 필수 사항과 원가계산서 작성 요령 등이 수록됐다.

앞서 구는 2020년부터 매년 제비율, 단가 등 개정사항을 반영한 원가계산 실무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이번 매뉴얼에는 △공공계약의 개념 △공공계약 단계별 절차 △예정가격 작성 요령 △원가계산서 작성 요령 등이 담겼다고 구는 전했다.

 

아울러 부록으로 자주 혼동하는 개념들을 질의 형태로 정리해 업무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했고, 복잡한 계약 내용을 한눈에 보기 편하도록 챕터별로 요약해 정리했다고 한다.

 

임동철 구 감사담당관은 “이번에 제작한 매뉴얼이 발주 부서 직원들의 유익한 길잡이가 돼 계약 목적물의 품질 향상과 지방재정 건전성 확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매뉴얼은 구청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서울도서관이나 강동구립도서관 누리집에서도 다음달 중 전자책으로 열람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 감사담당관 계약심사팀(☎02-3425-5040)에 문의하면 된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