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경제 단신] 실버타운 이주해도 주택연금 수령 가능 외

실버타운 이주해도 주택연금 수령 가능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연금 활성화를 통한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실거주 예외 사유에 실버타운을 추가하는 방안을 20일부터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자는 실버타운으로 이사를 가도 주금공 사전 승인을 받으면 연금 수령이 계속 가능해진다. 아울러 기존 주택에는 세입자를 구해 추가 임대소득을 받을 수 있다. 그동안 주택연금 가입자는 질병치료를 위한 입원 등 일부 사유를 제외하고는 가입주택에 실제 거주해야 했다. 아울러 주금공은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대상 주택가격을 시가 2억원 미만에서 2억5000만원 미만으로 상향하고 우대형 주택연금 개별인출한도를 45%에서 50%로 확대하기로 했다.

 

네이버페이, 주담대 비교 취급액 1조 돌파

 

네이버페이는 주택담보대출 비교 서비스로 기존보다 저렴한 금리로 갈아타거나, 보다 낮은 금리로 신규 실행한 총 취급액이 서비스 출시 4개월 만에 1조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한 취급액은 90%에 달하며, 연간 약 650만원의 이자를 절감한 사례도 나타났다. 네이버페이는 상반기 중 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사와 제휴를 확대하고 대출비교가 가능한 상품군도 늘릴 예정이다.

 

韓銀 신임 부총재보에 권민수 외자운용원장

한국은행은 신임 부총재보에 권민수(54·사진) 외자운용원장을 임명했다고 16일 밝혔다. 민좌홍 부총재보의 후임으로 임기는 2027년 5월16일까지다. 권 신임 부총재보는 휘문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5년 한은에 입행했다. 외자운용원과 국제국에서 주로 근무한 뒤 지난해 6월 외자운용원장을 맡았다. 한은은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 국내외 유수 기관 및 인사들과의 폭넓은 네트워크 등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의 대외안정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