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국제 단신] 韓, 日에 우키시마마루호 승선 명부 요청 외

韓, 日에 우키시마마루호 승선 명부 요청

 

한국인 수천 명이 희생된 것으로 알려진 1945년 우키시마마루(浮島丸) 침몰 사고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승선자 명부 제공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일본 도쿄신문이 보도했다. 23일 보도에 따르면 한국 정부 관계자는 도쿄신문에 “사건의 진상 규명을 포함해 일본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성의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승선 명부는 최근 정보공개 청구로 확인됐다.

 

美, AI 개발 등 對中 투자 제한 규칙안 공개

 

미국 재무부는 중국의 첨단기술 분야에 대한 미국 자본의 투자를 제한하기 위한 규칙 제정안(NPRM)을 공개했다. 재무부는 21일(현지시간) 보도자료에서 NPRM에 따라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의 투자 금지 내지 사전 통지대상 분야로 △반도체 및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양자 정보 기술 △인공지능(AI) 시스템 등을 열거했다. 규칙이 적용되는 대상은 지분 인수, 지분 전환 가능한 채권 금융, 합작투자, 그린필드 투자(투자국가에 생산시설·법인 설립) 등이다.

 

보잉 우주선 ‘스타라이너’ 귀환 4번째 연기

 

미국 보잉사의 유인우주선 ‘CST-100 스타라이너’의 지구 귀환이 네 번째로 연기됐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은 스타라이너의 귀환에 더 많은 기술적 점검이 필요해 26일로 미뤄졌던 일정을 다시 연기했다고 지난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난 6일 비행사 2명을 태우고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한 스타라이너는 일주일의 체류 후 귀환 예정이었으나 헬륨 누출 등의 문제로 지구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