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국제단신] 뇌전증 환자 뇌에 신경자극장치… 발작 80%↓ 외

뇌전증 환자 뇌에 신경자극장치… 발작 80%↓

 

13세 영국 뇌전증 환자의 뇌에 세계 최초로 신경자극장치가 설치돼 발작 감소 등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BBC방송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3세 환자는 약물로 조절하기 매우 힘든 뇌전증인 레녹스-가스토 증후군을 앓다 지난해 10월 런던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에서 신경자극장치 뇌내 삽입 수술을 받았다. 하루에도 수백번에 이르는 발작으로 고통받던 환자는 수술 이후 낮 시간 발작이 80%나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中, 재사용 로켓 수직 이착륙 테스트 성공

 

24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의 국영 우주개발기업인 중국항천과학기술그룹(CASC)은 전날 간쑤성 주취안 위성발사센터에서 중국 처음으로 10㎞ 재사용 로켓 수직 이착륙 시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CASC는 향후 재사용 로켓 70㎞ 수직 이착륙 시험을 한 뒤 예정대로 2025년 재사용발사체 비행을 성공시킨다는 방침이다.

 

“中 푸젠함, 원자력 없이 전자기 캐터펄트 장착”

 

중국의 세 번째 항공모함 ‘푸젠함’은 원자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자기 캐터펄트(항공모함 갑판에서 함재기를 쏘아 올리는 사출기)를 장착한 세계 최대 재래식 항모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4일 전했다. 투석기라는 뜻의 캐터펄트는 함재기가 갑판 밖으로 내던지는 듯한 속도로 이륙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통상 캐터펄트는 원자력을 사용해야만 장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