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경제관료 출신 대학 총장 대낮 찜통 더위에 양복 입고 웬 춤?

“2000여개 무료 온라인 평생학습 콘텐츠 참 좋은데 홍보할 방법이 없네” 때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유길상 총장 직접 숏폼 3편 출연해 ‘STEP’ 플랫폼 홍보

행정고시를 통해 공직에 진출해 경제기획원 등을 거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대학교 총장이 대낮에 흥얼 흥얼 어깨와 손가락을 흔들며 춤을 춘다.

 

노타이 정장에 선글라스를 끼고 춤을 추는 총장은 충남 천안시에 소재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유길상 총장이다. 왜 체통 중시하는 관료사회 출신인 유 총장이 찜통 더위에 대학 캠퍼스에서 직원들과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춤을 추고 있는 것일까? 가까이 다가가보니 이 대학 부속기관인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STEP’의 숏폼 홍보 영상 촬영 때문이다. 숏폼(Short-Form)은 1분 미만 분량의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SNS 영상 콘텐츠를 말한다.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이 온라인평생교육 콘텐츠 홍보를 위해 찜통 더위에 정장을 입고 캠퍼스에서 춤추는 숏폼 영상을 촬영했다.

유 총장은 직원들과 함께 모두 3편의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STEP 홍보영상을 찍었다.

 

STEP은 기술·공학 및 디지털 신기술(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취업, 사무 등 2000여개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재직자, 구직자, 기업, 기관 등 전 국민에게 무상으로 제공해 평생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하는 국내 최대 공공 교육 플랫폼이다.

 

유 총장이 체면·체통 다 내려놓고 STEP 홍보영상을 찍은 것은 최상의 온라인 무상 학습 콘텐츠인데도, 몰라서 이용 못하는 수요자들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고서다.

 

유 총장은 모두 3편의 숏폼 홍보영상을 찍었다.

 

1탄은 ‘총장님의 MBTI’ 편이다. 온라인평생교육원 입구를 활기차게 걸어 들어가던 유길상 총장이 “총장님, MBTI가 어떻게 되세요?”라는 직원의 질문에 발걸음을 멈추고는 “에스(S) 티(T) 이(E) 피(P), 스텝” 이라고 답하며 ‘STEP’ 현판을 가리킨다. 유 총장이 MBTI를 몰라서가 아니라 요즘 첫 질문 대세인 ‘MBTI가 뭐예요?’라는 질문에 동문서답식 응답으로  ‘STEP’을 홍보하는 것이다.

 

2탄은 ‘JUST STEP’ 편이다. 반도체, 인공지능, 자소서와 면접 등 STEP 이러닝 콘텐츠 자막을 배경으로, 온라인평생교육원 직원과 유길상 총장이 연달아 나타나며 각자 고개를 떨궈 머리 위의 검은 선글라스를 착용하며 ‘STEP에서 시작하세요’라는 문구를 안내한다.

 

3탄은 ‘STEP으로 행복하면 됐지’ 편이다. 인기곡 ‘차노을-Happy’ 노래를 배경으로 온라인평생교육원 입구에서 개발팀, 기획팀, 경영팀, 직원과 교수에 이어 유길상 총장이 하트와 춤 등 각자 재치있는 포즈로 연달아 지나가며 함께 ‘STEP’을 안내하는 영상이다.

 

이번 숏폼을 기획한 온라인평생교육원 학습동아리 ‘병천맨’ 곽진선씨는 “STEP의 우수성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B급 감성’과 ‘친근감’을 컨셉으로 기획했는데, 유길상 총장님께서 젊은 직원들 못지 않는 적극적인 연기를 해주신 덕에 숏폼이 한층 재미있게 완성됐다”고 말했다.

 

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이 숏폼을 인스타그램 등 SNS에 업로드했다.


천안=김정모 기자 race1212@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