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2024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올해의 녹색상품선정위원회’가 ‘2024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올녹상)’을 선정해 발표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은 환경개선 효과가 우수한 녹색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녹색상품시장 확대를 위해 제정된 상이다. 전국의 소비자 패널들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평가, 후보 상품을 추천한다.

 

올해 올녹상에서는 폐기가 쉽고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들이 돋보였다. 100% 비목재 펄프를 사용한 에코매스의 ‘비목재 사탕수수 패키지’, 연신폴리프로필렌(OPP)과 폴리에틸렌(PE)를 제거해 재활용성을 높인 케이더블유씨의 ‘큐종이테이프’, 발암물질 용제를 100% 물로 대체한 에이치세븐의 ‘에코그립 장갑’ 등이 선정됐다.

 

올해 처음으로 별도 카테고리로 구분된 전기전자제품군 에서는, 친환경적으로 의류를 관리할 수 있는 LG전자의 ‘스타일러 오브제컬렉션’, 일회용 폐기물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는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큐브 Air Onfinite Line’ 공기청정기, 에너지를 절감한 코웨이의 ‘아이콘 얼음정수기’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가 직접 뽑은 인기상’ 일반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서는 ▲(유)강청의 리사이클 알맹 설거지 비누 ▲부림제지㈜의 코주부12분의1그루 3겹휴지 ▲애경산업㈜의 에이솔류션 익스트림 리베리어 에센셜 로션 ▲㈜케이더블유씨의 큐종이테이프 등이 선정됐다. 인기상 가전제품 군에서는 ▲LG전자 벽걸이에어컨 ▲오브제 컬렉션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Steam 진공청소기 ▲삼성전자 QHD ViewFinity 모니터 ▲삼성전자 멀티액션 공기청정기2(AP-1523D) 등이 뽑혔다.

 

‘2024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 시상식은 7월 24일 오전 11시 서울시 중림동에 위치한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명례방에서 진행된다.


김기환 기자 kkh@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