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셀파소프트 ‘몽고DB 모니터링 솔루션’ 출시… NoSQL DBMS 성능관리 시장 본격 시동

셀파 몽고 솔루션 주요 화면.

 

셀파소프트(대표 박기범·서강교)는 NoSQL 구조 데이터베이스인 몽고DB의 성능관리 솔루션인 “셀파 몽고DB(Sherpa MongoDB)”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셀파소프트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RDBMS,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모니터링에 이어 NoSQL DBMS의 성능관리까지 확장하면서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시장을 주도하게 됐다.

 

몽고DB는 도큐먼트 지향의 NoSQL 기반 데이터베이스로 다수의 데이터베이스 서버들을 싱글 인스턴스 및 클러스터 단위로 관리하며 데이터 복제와 샤딩을 사용하여 수평적으로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어 최근 빅데이터 관련 분야에서 관계형 DB들이 몽고DB로 전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셀파 몽고DB의 주요 특징으로는 ▲실시간 성능지표 모니터링 ▲액티브 세션 모니터링 ▲리플리케이션 및 샤딩 모니터링 ▲과거 시점 성능지표 및 세션 추적 ▲과부하 쿼리 분석 ▲로그파일 분석 ▲임계치 설정 및 경고 등 몽고DB에 적합한 모니터링을 위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운영자들은 전체 DB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에서 문제 인스턴스들의 성능 화면 및 세션 모니터링과 연계하여 이슈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문제점 확인 및 조치가 가능하다.

 

또한, 셀파소프트는 몽고DB를 대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H고객사 운영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운영상 필요한 성능 지표들과 주요 항목들을 추가로 반영하여 몽고DB 모니터링을 위한 핵심 기능에 만전을 기했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통합 대시보드를 전면 개선했다. 수천 대의 이기종 DB를 한 화면에서 모니터링 가능하며 DB별 그룹별 다양한 형태로 카테고리화 하여 직관성을 높였고 문제 인스턴스 추적 시에는 개별 모니터링 화면으로 분기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서강교 셀파소프트 대표는 “셀파 몽고DB는 셀파소프트의 기존 9개 성능 모니터링 제품의 축적된 노하우와 편리한 UI/UX를 적용한 최신 제품으로 올해 다수의 레퍼런스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