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는 부담없이 주고받기 좋은 대표적인 명절 선물이다. 올 추석에는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가 음식 선물세트에도 반영됐다. 좋은 성분을 더하고, 나트륨, 지방 등을 줄이는 등 맛과 건강을 챙기면서도 고물가를 반영해 다양한 가격대의 합리적인 선물세트가 많다. 특히 과대포장으로 비판받던 선물세트 포장지를 줄이고 지속가능 소재를 사용하는 등 환경을 생각하려는 노력은 더 확대됐다.
◆동원F&B
올해 동원F&B가 출시한 명절 선물세트 100여종 키워드는 ‘건강·실속·친환경’이다. 먼저 동원F&B는 고단백 영양식품 ‘동원참치’와 나트륨, 지방을 줄인 ‘리챔 더블라이트’ 등 건강한 식품으로 구성된 스테디셀러 선물세트에 주력한다. 동원참치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150g 한 캔에 28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지속적인 저감화 작업을 통해 2021년 출시 당시(25% 저감)보다 나트륨과 지방 함량을 한 단계 더 낮췄다.
고물가 상황에 맞춰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높인 실속형 선물세트 라인업도 대폭 강화했다. 동원참치와 리챔 등 기본 품목에 동원 참치액, 건강요리유, 참기름 등 각종 조미료를 함께 구성했으며, 1만~4만원대의 다양한 가격대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와 함께 올해 추석에는 고급 암염인 ‘히말라야 핑크솔트’를 구성한 ‘동원 프리미엄 T호’, ‘동원 프리미엄 Y호’도 첫선을 보인다.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춰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든 친환경 선물세트도 지속 운영한다. 이외에도 별도 조리 없이 밥에 바로 먹는 신개념 참치캔 ‘동원맛참 세트’와 동원참치 살코기캔(90g) 14개가 거대한 동원참치 원형 틴케이스에 들어 있는 ‘MEGA참치 선물세트’ 등 이색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올해로 출시 40주년을 맞은 ‘동원 선물세트’는 첫해부터 30만개 이상 판매되며 선물세트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바 있다.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2억5000만개에 달한다.
◆매일유업
매일유업 균형영양식(환자식) 전문 브랜드 ‘메디웰’은 추석선물세트 2종을 선보였다. △메디웰 일반식 감사선물세트 1호는 메디웰 구수한맛 플러스(7개)와 오곡맛 플러스 미니(7개) △메디웰 일반식 감사선물세트 2호는 메디웰 고단백 플러스(7개)와 메디웰 고단백 활력 플러스(7개)로 구성됐다. 메디웰 제품들은 3대 영양소 및 25종의 비타민과 미네랄로 영양소를 균형 있게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 모두 마시기 편리한 음료 제형에, 초고온멸균 및 무균충전 패키지로 실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해 더욱 편리하다.
두 세트 모두 용돈봉투 동봉 및 전용 선물박스 포장, 쇼핑백까지 함께 주는 구성이다. 또한 권장소비자가 대비 최대 20% 할인혜택도 제공해 부모님을 위한 명절 선물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추천한다. 선물세트 구입은 매일유업 공식쇼핑몰인 ‘매일다이렉트’ 및 직영 네이버스토어에서 가능하다.
특히 매일유업은 이번 추석선물세트 출시와 함께 중장년층에 인기 있는 트로트 가수 손태진을 앰배서더(홍보대사)로 선정해 브랜드 홍보 활동에 나섰다. 손태진과의 협업을 통해 메디웰을 시니어 및 고령 부모님을 둔 자녀들을 대상으로 알리며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SPC
파리바게뜨는 추석을 맞아 가을의 정취를 담은 제철 원료 ‘가을 보리’의 구수함을 담은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가을 보리 롤케익’ △‘가을 보리 카스테라’ △‘가을 보리 만월빵’ 등이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가을 보리를 활용한 디저트부터 알찬 구성의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또한 행운과 풍요를 상징하는 ‘보름달’을 담은 패키지를 적용했다.
감사와 행복의 메시지를 담은 풍성한 구성의 선물 세트도 내놓는다. △정갈하게 구운 얇은 만주 피 속에 밤, 단팥, 고구마 앙금을 넣은 ‘행복만주 세트’ △‘만월빵’과 ‘복덕 밤 만주’로 구성된 ‘가을 행복세트’ △만주, 모나카, 양갱이 담긴 ‘가을 감사세트’ 등이 있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부담 없이 선물하기 좋은 전통선물류도 선보인다. △‘화과자 오감’(대/소) △‘복덕 밤 만주’ △‘만월 전병’ 등이 있다. 이외에도 실키롱케익, 실키롤케익, 명가명품 우리벌꿀 카스텔라, 호두 파운드 케익 등 변함없이 사랑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제품들도 함께 선보인다. 특히 ‘실키롤케익’의 기네스 등재 4주년을 기념해 기존 길이의 2배에 달하는 47㎝로 제작된 ‘1988 실키롱케익’은 한정 기간 동안 혜택가 1만9880원에 판매된다.
◆대상
대상 청정원은 ‘친환경’과 ‘가성비’ 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세트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먼저 대상은 포장재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재활용이 쉬운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친환경 엠블럼과 함께 건강한 원료를 강조하는 원색의 식재료를 포장지에 새겨 디자인했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플라스틱을 없앤 ‘올 페이퍼 패키지’ 포장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펄프 프레스’ 기술을 활용해 만든 종이 트레이는 플라스틱에 견줄 만큼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다.
업계 최초로 쇼핑백 대신 캔버스 에코백을 증정하는 선물세트도 마련했다. △프리미엄 오일에디션 N호 △프리미엄 오일에디션 R호 △청정원 조미복합 1호 △청정원 조미복합 2호 등의 세트를 구매하면 쇼핑백 대신 캔버스 에코백을 제공한다.
가성비 세트로는 청정원의 인기 품목을 모은 ‘청정원 선물세트’와 캔햄과 유지류를 함께 담은 ‘팜고급유 선물세트’, 김 종류를 구성별로 만나볼 수 있는 ‘재래김선물세트’를 비롯해 ‘프리미엄 장류 선물세트’, ‘홍초 선물세트’ 등을 가격대별로 다양하게 준비했다.
소비자 편의성을 고려한 상품들로 구성된 한정판 세트도 준비했다. 여러 부재료를 준비하지 않아도 국물 요리에 넣으면 멸치, 사골, 야채, 해물 등 다양한 맛의 육수를 낼 수 있는 △맛선생 국물내기 한알세트 △맛선생 국물내기 티백세트를 비롯해 소스와 면, 기타 부재료가 모두 포함된 △시그니처 파스타 세트까지 총 3종을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 구매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에서는 캔햄과 조미제품 위주의 △네이버정원 행복N호를, 카카오에서는 청정원 대표 제품을 모은 △청정원카카오 셀렉션 2종을 각각 선보인다.
◆hy
hy 온라인몰 프레딧은 30일까지 ‘2024년 추석 건강식품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선물로 인기 높은 hy 건강식품 42개 품목에 대해 최대 60%까지 할인 판매한다. 1만원대 실속형 선물부터 홍삼, 녹용 등 10만원 이상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금액별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프레딧의 가장 큰 장점은 배송경쟁력이다. 자체 유통망 프레시 매니저를 활용해 명절 물류량 증가에도 자유롭다. 지정일 배송이 가능함에 따라 원하는 날짜에 받아볼 수 있다. 프레시 매니저가 냉장카트를 통해 직접 전달한다. 배송비는 무료다.
hy의 ‘선물하기’ 기능도 인기다. 주소지를 모르는 지인에게 선물을 보낼 수 있어 편리하다. 선물하기 이용 시 전체 금액의 10%를 최대 1만원까지 추가 적립해 준다.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한다.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발효홍삼K 필름’을 무료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