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예술 협업 플랫폼 공기, 하반기 신규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공연장 검색 서비스 ‘공기 스테이지’ 출시

문화예술 티켓 관리부터 맞춤형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데이터와 IT 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코스타의 예술 협업 플랫폼 ‘공기(Gongki)’가 빅데이터에 기반해 국내 모든 공연장 정보를 통합,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공연장 전용 검색 서비스 ‘공기 스테이지(Gongki Stage)’를 새롭게 출시한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공연 예술 기업들은 원하는 조건에 맞춰 공연장을 통합 검색할 수 있게 된다.

 

‘공기’ 서비스는 공연 기획 시점부터 운영, 그리고 종료 시점까지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데이터 기반 솔루션으로, 이번 공연장 통합 검색 서비스는 공연 기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공연장 선정을 편리하게 지원하고자 한다. 국내 등록되는 모든 공연장 데이터 정보를 취합한 뒤 검색 조건에 따른 맞춤형 공연장 정보를 제공하는 구조이다.

 

전국의 공연장 정보와 공연장에서 진행 중인 공연 정보를 제공하며 추후 공연장 이용자 특성 정보, 인근 편의시설 정보 등은 물론 유동인구와 교통정보 등을 포함한 지역 특성 정보, 지역 축제 및 관광시설 정보, 그리고 공연 장소 내 인구 특성 정보까지 반영해 아티스트와 기획자의 조건에 맞는 최적의 공연장 추천 서비스로 고도화될 예정이다.

 

이번 ‘공기 스테이지’ 서비스는 공연장이라는 오프라인 장소의 특수성을 공연장 섭외 단계부터 활용, 조건에 맞는 장소 섭외와 제휴 이벤트 등 연계 가능한 자원을 활용해 공연 예술 기업들이 전략적 티켓 판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다.

 

‘공기’ 관계자는 "이번 공연장 검색 서비스인 ‘공기 스테이지’를 통해 보다 전략적인 티켓 판매 전략 수립 환경을 구축, 공연 기획 초기 단계부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연 기획자 뿐만 아니라 공연장 운영자, 아티스트, 관객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연극, 뮤지컬, 무용, 국악, 전시, 행사 등 약 400개 이상의 다양한 작품의 티켓 관리와 공연예술 데이터 수집을 진행해온 ‘공기’의 이번 ‘공기 스테이지’ 서비스는 공연예술 비전문 예술인들에게 필수적인 공연장 선택과 운영에 필요한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공연 기획과 운영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예술 협업 플랫폼 ‘공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