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보기메뉴 보기 검색

“UFO 아냐?”… 하늘에 뜬 ‘거대한 검은 고리’ 정체는? [수민이가 궁금해요]

입력 : 2025-05-11 15:07:15
수정 : 2025-05-11 15:07:13
폰트 크게 폰트 작게

미국 캔자스주 상공에 정체불명의 거대한 ‘검은 고리’ 형태의 특이 현상이 목격돼 시민들을 놀라게 했다.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캔자스주 상공에서 목격된 거대한 검은 고리 형태의 특이 현상. 뉴시스, 뉴욕포스트 캡처

뉴욕포스트의 7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캔자스주 보너 스프링스 주민 프랭키 캠렌은 지난 5일 오토바이로 이동 중 카운티 도로에서 하늘에 떠 있는 검은 고리를 발견해 촬영했다.

 

현장을 목격한 캠렌은 “오토바이를 타고 가던 중 이상한 형체를 발견해 멈춰 서서 영상을 찍었다”며 “50년을 살면서 처음 보는 광경”이라고 말했다. 그는 폭발로 인한 잔해일 가능성을 의심했지만, 당시 아무런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해당 영상은 캠런이 페이스북에 공개한 후 빠르게 퍼지며 화제가 됐다.

 

영상을 검토한 폭스 예보센터 기상학자들은 이 검은 고리가 일종의 폭발로 인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버섯구름은 폭발로 발생한 고온의 공기가 주변보다 가벼워 빠르게 상승하면서, 주변 공기를 회전시켜 연기를 도넛 형태의 고리 모양으로 가두는 현상이다.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캔자스주 보너 스프링스 상공에서 목격된 정체 불명의 검은 고리. 페이스북 Frankie Roman Camren 캡처

이와 유사한 현상은 지난 3월 29일 시애틀에서도 관찰됐다.

 

당시 시애틀 주민들도 하늘에서 검은 고리를 목격했다고 신고했다. 폭스웨더 소속 기상캐스터는 시애틀 매리너스 경기 관람 중 루멘필드 인근 상공에서 이러한 고리가 형성되는 과정을 직접 목격했다고 전했다. 당시 매체는 국립기상청에 확인한 결과 기상 현상과는 무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지난 2023년 3월 27일에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도 알 수 없는 검은 고리가 발견됐다. 안톤 게라쉬첸코 우크라이나 내무부 고문이 이 고리를 촬영한 동영상을 SNS에 공개하자 화제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