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폐경 여성, 코로나19 백신 맞고 다시 생리하는 일 발생

과학자들, 폐경기 여성의 백신 접종 후 생리 재개 여부 조사 중
“아직까지는 소수에 불과하지만 지속적으로 관련 사례 모니터링”
“생리혈 많아지는 등 사례 있지만 유산 위험‧생식능력엔 영향 無”
연합

 

생리가 중단된 폐경기 여성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난 뒤 다시 생리를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현상을 보이는 여성은 소수지만, 일부 여성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생리혈의 양이 많아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 연구팀은 계속 예의주시 하고 있다.

 

18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일부 폐경기 여성들은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생리가 다시 시작되는 예상치 못한 일을 겪고 있다.

 

과학자들은 폐경기 여성들이 코로나19 백신으로 불규칙한 생리가 다시 시작됐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비정상적인 생리 증상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한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지만, 관련 사례가 점점 늘면서 과학자들은 보고서를 조사하고 있다.

 

킹스 칼리지 런던의 역학전문가 팀 스펙터 교수는 이달 초 코로나19 백신 증상 추적 애플리케이션(앱) 'ZOE'가 여성의 생리와 관련한 부작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펙터 교수는 “현재 폐경기 여성 중 생리와 관련된 부작용을 신고한 약 6000명 중 몇백 건의 사례만이 보고되고 있어 소수에 불과하다”라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으며 더 많은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성의 생리와 관련된 백신 부작용이 진짜인지 아니면 ‘통계학적인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의료 인류학자 케이트 클렌시 박사는 모더나 백신을 맞은 후 비정상적으로 생리혈의 양이 많아졌다는 자신의 경험을 트위터에 남겼다.

 

그녀는 “백신을 첫 번째로 투여한 후 2주도 안 돼 생리주기가 예상보다 일찍 찾아왔다”고 밝혔고, 클랜시 박사와 비슷한 현상을 겪은 수백 명의 여성들이 자신에게 일어난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다.

 

클렌시 박사는 코로나19 백신과 여성의 생리주기가 과학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에 착수했지만 아직 결과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의료진들은 코로나19 백신과 생리 사이에 연관성이 있더라도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