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사무실에서 하는 손가락 스트레칭 10가지

 


손은 우리몸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기관 중 한 곳이다. 손은 수많은 작은 뼈와 관절, 근육, 힘줄, 인대로 구성되어 있다. 손가락의 주요한 기능은 섬세한 운동을 하는 것이다.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은 각각 한 개의 손허리뼈와 세 개의 손가락뼈로 구성돼 있다. 

이 중 하나만 문제가 생겨도 많은 통증으로 일상생활의 불편을 겪는다. 하지만 컴퓨터 등 사무기기를 주로 다루는 현대 직장인은 손목이나 손가락 등에 통증을 느낄 때가 많다. 손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온다. 손가락 관절염은 통증이 심하고 치료도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손가락은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적당한 손 스트레칭은 손의 힘줄과 인대를 강화하고 유연성을 길러준다. 물론 당신이 피아니스트라면 별도의 운동은 필요 없다. 그렇지만 일반인이라면 수시로 손가락 스트레칭을 할 필요가 있다. 

시간이나 장소는 중요치 않다. 온라인매체 리틀띵스가 당신이 일하면서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손가락 운동법을 소개했다. 사무실이나 가정에 앉아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손가락 스트레칭이다. 전화 통화를 할 때나 TV를 시청할 때, 마트에서 줄을 서 있을 때도 마찬가지다. 관절염이나 허리 디스크 환자도 무리 없이 손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1. 주먹 쥐기

당신은 이미 이 동작을 알고 있다. 단순히 손가락을 말아 주먹을 움켜쥐기만 하면 된다. 단, 스트레칭할 땐 평소보다 천천히 '오므렸다 폈다'를 10회가량 반복한다.

2. 검지 구부리기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검지만 구부린다. 몇 초간 유지한 후 폈다 구부리기를 반복한다. 검지의 힘을 키워주는 동작이다.

3. 엄지 스트레칭

엄지를 손바닥 안쪽으로 접어 넣고 힘주어 스트레칭한다. 엄지를 구부려 새끼손가락을 건드린다는 생각으로 안쪽으로 쭉 편 상태에서 몇 초간 유지하고 폈다를 반복한다.

4. 'O'자 스트레칭


네 손가락을 구부리고 엄지와 맞닿아 'O'자 모양을 만든다. 가능한 원에 가깝도록 노력하면서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손가락이 뻣뻣한 경우 이 동작을 반복하면 좋다. 

5. 엄지 직각으로 펴기

평평한 바닥에 손가락을 대고 주먹을 쥔다. 그 상태에서 엄지손가락만 직각으로 폈다 구부리기를 반복한다. 엄지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법이다.

6. 다섯손가락 펴기 

평평한 바닥에 손바닥이 아래로 가도록 놓고 다섯 손가락을 최대한 넓게 벌려 유지한다. 몇 초간 유지 후 휴식을 취한다. 같은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뼈마디가 시원해지는 느낌을 갖게 된다.

7. 손가락 들어올리기

바닥에 손바닥을 대고 검지부터 천천히 바닥에서 들어 올린다. 최대한 천천히 들어 올리고 내리고를 10회 반복한다.

8. 손가락 구부리기

손바닥은 가지런히 펴고 네 손가락을 안으로 오므려 고양이 발톱 자세를 취한다. 30초간 이 동작을 반복한다.

9. 손목 스트레칭

손목 스트레칭도 잊어선 안 된다. 한 손으로 다른 손을 잡고 안쪽으로 당겨 뻐근함이 느껴지도록 당겨준다. 몇 초간 유지한 후 손을 바꿔 다시 시도한다. 손발이 저릴 때나 과로했을 때 효과적이다. 

10. 고무밴드 끼우기

고무밴드는 손가락 힘을 강화하기 위한 좋은 운동기구다. 손가락 모두에 고무밴드를 끼우고 오므렸다 폈다를 반복한다. 밴드의 저항을 이용해 손가락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동작이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사진=리틀띵스, 클립아트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