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마스크 알리미’도 나왔다… 천재해커 이두희 “헛걸음 방지 차원”

코로나 알리미 만든 고대생 4명과 마스크 재고 현황 확인 사이트 제작

 

‘천재해커’라는 별명을 가진 프로그래머 이두희씨(멋쟁이사자처럼 대표, 사진 오른쪽)가 마스크의 실시간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 ‘마스크 알리미’를 홍보했다.

 

이 대표는 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함께 “멋쟁이 사자처럼 사람들이 만든 마스크 알리미다. 주변 지역 편의점의 마스크 재고를 실시간(10분 이내)으로 보여준다”면서 “마스크 구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적었다.

 

6일에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오르며 접속자가 매우 많은 상황”이라며 “서버를 빠르게 늘리도록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해당 사이트는 앞서 코로나19 확진자의 이동 경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 알리미’를 개발한 고려대학생 4명(김준태, 최주원, 박지환, 이인우)이 만들었으며, 이 대표가 데이터 기술 자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코로나 알리미’ 개발 때도 서버비용을 지원한 바 있다.

 

이들은 “지인들이 마스크를 사려고 약국, 마트 등에 갔다가 헛걸음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앱 개발에 나서게 됐다”고 전했다. 

 

마스크 알리미 사이트 공지 팝업창.

 

이 대표의 설명대로 ‘마스크 알리미’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바탕으로 편의점 내 마스크 재고 현황을 알려주는 사이트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마스크 알리미’를 검색한 후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주변 편의점에 있는 마스크 재고를 확인하면 된다.

 

재고현황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23시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요기요’ 정보를 통해 10분 간격으로 업데이트 된다.


이 대표는 향후 편의점뿐 아니라 약국과 마트에도 정보 제공을 요청, 함께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이두희 인스타그램, 마스크 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