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손민수’ 모르면 MZ세대 아니다?…‘2020 트렌드 능력고사’ 인기

‘2020 트렌드 능력고사’가 누리꾼 사이에 화제다. 문항에 답을 하면 최신 유행을 얼마나 따라가고 있는지 레벨과 캐릭터로 보여준다. 2020 트렌드 능력고사 캡처

 

‘2020 트렌드 능력고사’가 누리꾼 사이에 인기를 끌면서 신조어 ‘손민수’도 화제를 얻었다. ‘손민수’를 모르면 ‘MZ세대’가 아니라는 댓글도 잇달았다.

 

트렌드 능력고사는 각종 사회·문화적 상황을 담은 문제를 단계별로 풀어나가면 자신이 ‘최신 유행’에 얼마나 민감하고 동화되어 있는지를 레벨과 캐릭터로 보여주는 테스트다.

 

16단계 문제는 ‘아이유 이번 머리 너무 예뻐서 O하고 싶었는데 염색은 자신 없어서 포기함. 대신 곱창밴드 한 거 예쁘길래 O템으로 하나 지름’이었다.

 

보기에 제시된 답은 손민수, 와드, 보구밍, 좋반이었다. 정답은 ‘손민수’로, 쉽지 않은 난이도를 자랑했다.

 

‘2020 트렌드 능력고사’ 16단계 정답은 ‘손민수’다. 2020 트렌드 능력고사 캡처

 

누리꾼들은 유튜브 채널 ‘엔조이커플’을 운영하는 손민수(30)가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손민수가 여자친구 임라라와 함께 운영하는 유튜브는 구독자가 300만에 달한다. 그들이 출연한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이 지난 11일 재방송되며 한 번 주목받은만큼 ‘최신 유행’에도 어울리는 커플이다.

 

그러나 이번 인터넷 검색 열풍은 손민수-임라라 커플과 관계가 없었다.

 

테스트에서 정답으로 제시한 손민수는 드라마화도 된 인기 웹툰 ‘치즈 인 더 트랩’ 등장인물이다. 주인공 홍설의 대학 동기인 손민수는 ‘발암캐’(독자에게 답답한 마음을 주는 캐릭터)로 꼽히기도 했지만 엉뚱 매력으로 사랑도 받았다.

 

웹툰 ‘치즈 인 더 트랩’ 등장인물 손민수. 웹툰 캡처

 

손민수는 웹툰에서 홍설을 질투하면서 그의 말투에서 패션까지 따라한다. 이에 다른 사람의 행동과 소비를 따라하는 것을 ‘손민수’라 하며, 유명 연예인이 착용한 제품을 ‘손민수템’이라 하는 등 신조어로 올라섰다.

 

한편, MZ세대는 밀레니얼(M) 세대와 Z 세대를 합친 말로, 1980년부터 2004년 출생자를 말한다. 2019년 통계청 인구총조사에 의하면 1736만6041명으로, 사회적 트렌드와 정치적 영향력은 물론 소비 시장에서도 주요 변수로 작용한다.

 

김명일 온라인 뉴스 기자 terry@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