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메뉴 보기 검색

김성태 사퇴에 윤석열 “‘딸 채용비리’ 오래돼 기억 못해, 20∼30 민심과 관련 없어”

민주당 “김성태 사태로 문제가 수습되길 바란다면 큰 착각”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을 맡은 김성태 전 의원의 사퇴를 두고 “사건이 좀 오래돼 잘 기억을 못했다"며 본인 의사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되는 청년작가특별전 ‘마스커레이드’전(展)을 관람한 후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앞선 김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제 일신상의 문제로 당과 후보에 누를 끼치게 되는 것은 아닌지, 깊은 고민 끝에 직능총괄본부장의 소임에서 물러나 선당후사의 자세로 우리 당의 승리를 위해 결연히 백의종군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원래는 당의 중앙위라고 하는 데가 직능을 총괄하는 곳”이라며 “우리 중앙위 의장께서 직능을 전부 총괄하면서 그동안 잘 관리해왔기 때문에 사무총장이 당무지원본부장을 맡듯이 자동적으로 한다 그러더라”고 밝혔다.

 

이어 “당연직으로 간다고 해서 했는데 발표나고 나서 이런 것들을 보니까 본인이 우리당의 정권교체와 선거운동에 조금이라도 지장을 초래할만한 건 안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사건에 대해 본인 스스로 억울해하지만 그래도 국민 시각에서 결단하신 것으로 생각되고 그 뜻에 대해선 참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딸 특혜 채용으로 뇌물수수 혐의를 받은 김 전 의원은 1심에서 무죄·2심에서 유죄를 각각 선고받고 현재 3심 재판 중이다. 

 

윤 후보는 김성태 전 의원의 선대위 사퇴가 ‘2030세대의 민심’과 관련이 있냐는 질문에 “제가 지난주 목요일에 인사안을 최고위원회에 부의하면서도 일단 저는 선거를 당중심으로 치르겠다고 했고 거점 인사는 아무래도 중진이 맡을 수밖에 없는 자리를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김성태 의원 사퇴를 두고 “윤석열 후보는 김 본부장 사퇴 뒤에 숨지 말고 청년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청년선대위 홍서윤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인선 최종 결정권자인 윤 후보는 채용비리범 인사에 대해 사과 한마디 없다”며 “국민의힘과 윤 후보는 김 전 본부장 자녀 KT 채용청탁 2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이 내려진 것을 인지했으나 김 전 본부장의 대법원 판결을 인선 변경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는 뻔뻔한 태도로 청년들을 우롱했다. 채용청탁 사안은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전 본부장 인선에 대한 사과 없이 윤 후보는 청년의 삶을 직접 다루겠노라며 ‘청년위원장’ 자리에 스스로 앉았다. 비상식적인 모순이다. 청년을 위해 청년위원장으로 셀프 임명한 윤 후보가 정작 청년을 위해 목소리를 내어야 할 때 침묵하는 것은 비겁한 정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김 전 본부장의 자진사퇴만으로 문제가 수습되길 바란다면 큰 착각”이라며 “지금이라도 분노하는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청년들을 기만했던 자신의 과오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하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